현대경영과 기업가정신 6강 - 경영전략의 선택
조회수 328
|
게시일 : 2017-08-07
기업은 생산원가의 절감을 통해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거나 차별화를 통해 고부가가치 전략을 선택할 수 있다. 다만 어떤 전략에 대한 집중화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기업은 stuck in the middle, 즉 어중간한 상태에 위치하게 된다는 포터의 이론이다. 하지만 실제 시장에서 포터의 이론과 반대로 어느 전략에 집중하지 않은 경영 전략이 행해지고 있다. 그것이 바로 스프레드(Spread) 전략이다. 여기서 스프레드 전략이란 원가우위전략과 차별화전략을 동시에 추구하는 전략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