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수 295
|
게시일 : 2017-08-07
마이클 포터의 5-force 모델은 기업에 대한 5개의 경쟁세력을 나타낸 모형이다. 포터는 기업간의 경쟁 (Rivalry), 진입장벽 (Entry barrier), 대체제의 위협 (Substitute's threat), 수요자의 교섭력 (Buyer's bargaining), 공급자의 교섭력 (Suppliers's bargaining) 의 경쟁세력을 정의하고 기업은 이를 통해 글로벌 표준화 전략과 현지화 전략을 결정한다. 가치사슬 모형은 기업에서 경쟁전력을 세우기 위해 자신의 경쟁적 지위를 파악하고 이를 향상시킬 수 있는 지점을 찾기 위해 사용하는 모형이다. 기업은 가치사슬 모형을 통해 회사의 상품 및 서비스를 위한 가치의 마진을 분석할 수 있다. SWOT분석은 기업의 강점 (Strength), 약점 (Weakness), 기회 (Opportunity), 위협 (Threat)를 구별하고 기업은 이를 통해 자신의 경쟁적 우위를 결정한다.